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곤할 곤 자입니다. 어원사전을 보기 전에는 나무가 가로막혀서 못 자라서 곤궁하다는 뜻인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네요. 방이나 집 안에 변변한 살림살이나 가재도구가 없이 나무로 만들어진 선반이나 책상 같은 것 하나만 덩그러니 남은 모습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그래서 곤궁한 살림, 힘들다, 피곤하다, 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어요. 




날 일 자 아래 견줄 비 자가 있어요. 태양 아래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모습을 나타냈고, 머리 위에 해가 중천에 떴으니 '정오'라는 시간대를 뜻하기도 하고, 또 그렇게 태양처럼 이끄는 맏이, 형을 뜻하기도 했대요. 아래에 모인 많은 사람들로부터 자손, 후예, 벌레-_-라는 뜻까지 나왔고요. 




윗 글자의 음이 '과'라고 합니다. 살을 베어내고 남은 뼈의 모양을 나타냈어요. 그림으로는 나타내지 못했지만 점을 치기 위해서 거북의 살을 발라내고 남은 등껍질과 뼈의 모습을 나타낸 글자라고 해요. (도저히 어떻게 그릴지-_-;;;;) 그 아래 살을 나타내는 고기 육 자가 더해져서, 결과적으로 살이 '붙은' 뼈를 나타내게 되었어요. 뼈대는 사람 몸의 근간이어서 '기골'이라는 단어도 나왔고, 사람이나 사람이 쓴 글에서 느껴지는 기풍을 뜻하기도 해요.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시즌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며칠 쉴게요  (6) 2016.06.07
장인 공, 빌 공, 공평할 공  (2) 2016.06.06
굽을 곡, 골짜기 곡, 곡식 곡  (1) 2016.06.04
원고 고, 막을 고, 돌아볼 고  (2) 2016.06.03
마를 고, 품팔 고, 북 고  (3) 2016.06.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