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R이란 Optical Character Reader(or Recognition), 즉 '광학 문자 인식'이라고 하는 기술이에요. 빛을 이용해서 문자를 인식하는 기술이라는 것이지요. 자세하게 어떻게 기능하는지는 저도 잘... 몰라요ㅋㅋㅋ;;;;;; 하지만 우리가 공부를 하는 데에 필요한 OCR 기술이라 하면, 내가 스캔한 문서, 사진으로 찍은 문서 또는 이미지 파일의 텍스트를 컴퓨터나 태블릿 상에서 주욱 긁어서 복사를 해 줄 수 있게 하는 기술^^^^^^ 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OCR 기술은 특히 공부할 때, 어떤 상황에서 필요할까요? 


1. 우리 교수님은 old school이다. PPT를 사이버 캠퍼스에 올리지 않으시고 여전히 수업 때 유인물을 나누어 주신다. 뭐 아침에 젖은 머리 휘날리며 출력하러 갈 일은 없어서 좋다만, 학기말이 되어가니 이 종이들이 너무 무겁다ㅠㅠㅠㅠ 게다가 이 내용 중 상당 부분을 발췌해서 기말 레포트에 넣어야 한다.... 나더러 이걸 다 타자로 치라고요????

---> 유인물을 모두 스캔한 후 OCR기능을 이용하면 필요한 텍스트를 ctrl+C, V 할 수 있어요. 


2. 나는 시력도 안 좋고 눈이 예민하다. 내가 읽어야 하는 이 모든 자료들이 다 오디오북 형태면 좋겠다.

---> 자료를 스캔하거나 이미 디지털 문서인 경우 OCR을 적용시킨 후, 보이스웨어를 통해서 오디오 파일로 변환할 수 있어요. (청각을 이용하는 공부법은 다음 주부터 올라올 예정이에요같은 맥락에서 청각 장애인 분들을 위한 자료를 만드는 데에도 유용하겠죠?


3. 나는 고등학생이다. 학교 내신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데, 학교 선생님이 직접 만든 단어 프린트가 시험 범위에 들어간다. 프린트 원본은 교과서 단원 순서대로 되어 있는데, 이 프린트 내용을 엑셀로 정리해서 알파벳 순으로 찾아보고 싶다. 그걸 바탕으로 교과서 지문에서 내가 모르는 단어들도 추가하면, 시험 대비도 하면서 동시에 일종의 나만의 단어장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 프린트를 스캔해서 OCR 기능을 활용하고, 필요한 텍스트를 엑셀에 ctrl+C, V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 경우 영타가 빠르다면 그냥 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어요..ㅋㅋ


4. 이미 가지고 있는 논문 파일이 있는데, 이 파일이 검색이 안 된다. 나는 이 파일에서 특정한 개념이 등장하는 부분을 모두 살펴보고 싶다. 

---> 가지고 있는 파일에 OCR 기능을 적용시키면 텍스트 검색을 할 수 있어요. 


5. 외국에서 무슨 우편물이 왔다. 이거 뭐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는데 혹시 중요한 것일까봐 겁난다. 전에 여행 갔을 때 대충 알아듣고 넘겼던, 뭐 세금 이런거랑 관련된 건가? 사전을 찾아보려면 내가 이 글자들을 일일이 그대로 그려야-_- 하나??

---> 우편물을 스캔해서 OCR을 돌리고, 번역기 프로그램에 넣고 돌려요. 대충 어느 나라 말인지 무엇에 대한 것인지는 알 수 있겠죠. 같은 원리를 활용한 것이 여행지에서 사진을 찍으면 그 단어를 번역해주는 앱이나, 명함 인식 앱이에요. 


정리하자면, OCR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기존에 인식하지 못했던 텍스트를 인식하게 되므로, 그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다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이 가능해져요. 또 텍스트 검색도 가능해지죠. 검색, 편집, 그리고 변환.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OCR 기술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OCR을 적용시킨 이후에는 논문을 비롯한 각종 자료에서 원하는 내용을 검색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대로 가져다가 편집을 하는 것도 가능하겠고, 복사해서 다른 말로 번역하는 것도 가능할 것이고, 오디오 파일처럼 전혀 다른 형태로도 변환할 수 있다면 어학 공부에도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OCR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들을 소개할게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