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랜만에 찾아왔죠^^?


공부법에 대해서 새 연재가 올라가지 않아도 제가 이 블로그를 버린 것은 아닙니다.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통해서 글 남겨주실 때마다 아마 몇 시간 이내로 답변 받아보셨을 거예요. ^^


한자어원그림 연재를 네이버 웹툰 쪽으로 옮겨갔다가.. 다시 블로그로 옮겨오겠다는 결정을 했습니다. 이게 아직도 ㄱ부분이 끝나지도 않았는데 (언제 ㅎ까지 갈래 ㅋㅋㅋㅋ) 블로그를 찾거나 웹툰 페이지를 찾는 많은 분들께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해주셔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러 가지 생각한 부분들이 있으니 우선 그 생각들을 풀어놓아 볼게요.




1. 저작권 and/or 경제적 이익


많은 분들께서 이 그림들을 통해서 제가 경제적 이익을 얻기를 바라셨고, 또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저 또한 경제적 이익은 차치하고라도 일단 그림들이 도용될 여지가 있다는 것이 싫었고요. 블로그에 올릴 경우 구글과 네이버에서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소한 이미지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웹툰 페이지로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스마트폰 캡쳐 기능을 사용하면 얼마든지 그림을 퍼 갈 수 있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뭐.. 인터넷에서 무언가를 퍼가는 것은 별로 어려운 일도 아닌 시대니까요. 그걸 생각하다보니, 그림에 대한 저작권을 '굳이 내가 그렇게 신경써서 방어해야 하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렇게나 도용해도 된다는 건 아니지만요ㅎㅎㅎ


다음으로 경제적 이익에 대해서는.. 블로그를 찾는 분들께서 아이디어를 주신 것은 웹툰 연재, 전자책 출판, 앱 개발 등이었습니다. 뭐 저 역시 경제적인 부수입이 생긴다면 좋겠지만.. 애초에 이 그림들의 목적은 경제적 이익이 아니라 제 공부가 목적이었고, 또 제가 한자와 관련된 전공자도 아닌 사람인데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무언가 자격이 부족한 짓을 한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전공자가 아니란 뜻은 그만큼 컨텐츠의 질에 대해서 깊이를 보장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고요. 




2. 한자어원그림의 특성


이 한자어원그림들은 A. 제가 일본어 한자를 공부하기 위해서 시작한 것이므로, B. 일본어 상용한자 2136자를 모두 그리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금 이 속도로는 3년은 걸릴 것 같음ㅋㅋㅋㅋㅋ) 그러다보니 사실상 이 그림들을 모아서 어떤 컨텐츠를 만든다는 것은, '그림 사전'을 만든다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이 특성으로 인해서 실질적으로 전자책을 만들거나 앱을 개발하는 데에 여러 가지 고려할 점들이 생겼습니다. 



1) 방대한 컨텐츠와 용량


2136자에 대한 설명은 일반 사전 텍스트로도 상당한 분량입니다. 제 그림들은, 그림이니까 당연히.. 이미지 파일로 저장됩니다. 이미지 파일은 텍스트보다 용량이 큽니다. 제가 아이북스로 과제를 한 번 해 본 적이 있는데, 당시 95쪽짜리 책이 이런 저런 이미지가 들어가니까 25메가 정도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2136자, 글자 하나당 한 페이지라고 쳤을 때 2136쪽.. 간단하게 100쪽에 30메가가 나간다고 하면 1000쪽에 300메가, 2000쪽에 600메가, 결국 최소한 700~800메가 정도의 용량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건 제가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보지 않은 탓도 있지만, 일반적인 오프라인 사전 앱들이 대부분 사전 데이터를 따로 다운받아야 하는 점을 고려할 때, 그림 사전은 최소한 일반 오프라인 구동 사전 앱보다는 용량이 커질 것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전자책이나 앱으로 개발을 한다고 해도 용량이 기존의 다른 컨텐츠들보다 굉장히 크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이 경우 사용자쪽에서 다운을 받거나 구동을 하는데 기기의 사양에 따라서 제약이 생길 수 밖에 없을테고요. 또 만드는 입장에서도 이 큰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버를 임대하는 등 온라인 상의 어떤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 이 용량 및 분량의 문제 때문에 종이책도 만들기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컬러로 최소 2136페이지, 한 페이지에 글자 두 개씩 넣어도 1000페이지가 넘게 인쇄를 해야 할테니까요. 



2) 검색


그림 사전이라는 특성상 당연히 검색이 가능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2136자가 완성되었을 때 언제든지 원하는 글자가 검색 가능해야 하고요. 또 검색이 쉬워야 하고, 여러 글자가 합쳐진 글자의 경우 글자 간 이동도 수월해야 합니다. 그런데 검색 기능 또한, 기본 데이터의 용량이 지나치게 크면 그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수백 페이지의 PDF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려고 해도 컴퓨터가 상당히 버벅거릴 때가 많은데ㅋㅋㅋㅋ 2136자 내에서 이것저것 검색하다보면 어떤 기기에서 어느 형태로든지 메모리를 상당히 많이 잡아먹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3. 결론


이상의 고민을 하다보니.. 결국 제가 1에 이야기한 저작권에 대한 집착과 경제적 이익 부분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블로그에 이전처럼 올리면 간단하게 해결될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ㅋㅋㅋㅋ 2136자를 다 그리게 되면 최종적으로 텀블벅 같은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해서 PDF 파일을 배포할까.. 라는 생각도 해보았지만, PDF 파일 보안도 마음먹으면 깰 수 있고, 얼마든지 불법적인 유포가 가능하잖아요? 또 PDF 파일의 경우 용량이 너무 커져서 검색이 버벅거리는 문제도 생길 것이고요.. 차라리 제가 그냥 무료로 뿌리고 말지 누가 보안을 깨서 유포하고 다니는 꼴은 더 못보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두둥! 그래서 결론은!



당분간 다른 아이디어가 떠오르기 전까지는 이 블로그에 올릴 예정입니다. 출처만 밝히시면 사용도 뭐.. 영리적인 목적만 아니면 출처 밝히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블로그에 올리면 용량 문제도 걱정할 필요가 없고 검색도 블로그 내에서 쉽고 빠르게 가능하거든요. 웹툰은 검색이 힘들더라고요ㅠㅠ


새로 올리는 한자 어원 그림은.. 


1)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한 번에 그림 한 장씩, 즉 글자 하나씩 올릴 예정입니다. 


2) 이전 그림을 지우지 않고 시즌1로 놔두겠습니다. 그림체가 바뀌거나 사용하는 앱을 바꿀 경우 다음 시즌으로 넘어갑니다. 같은 글자가 그림이 두 개 뜨면 마음에 드는 쪽을 보세요ㅎㅎ


3) 매일 올리는 양은 제 맘대로입니다ㅋㅋ 어떤 날은 안 올릴 수도 있어요.. 제가 규칙적인 일은 잘 못하는 인간이더라고요ㅠㅠ


결국 결론은 이 곳에 무료로, 제가 스스로 관심이 있어서 일본어 한자를 공부하는 한, (아직도 ㄱ이라서 너무 느리지만ㅠㅠ) 2136자가 끝날 때까지 손놓지 않고 올릴 것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봐달라.. 이겁니다^^ 일단 네이버 웹툰에 올렸던 그림들 다시 시즌2 카테고리로 가져올 거고요, (갑자기 글 많이 올리면 페이스북 페이지 알람 엄청 뜨니까 예약 걸어서 하루에 몇 글자씩 올릴 것임) 이후 나머지 글자들 다시 그려서 올릴 겁니다. 



올해도 한 달 밖에 안 남았네요. 모두들 건강하시고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시즌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꾸짖을 가  (0) 2016.12.01
가지 가  (0) 2016.12.01
노래 가  (0) 2016.12.01
마노 가  (0) 2016.12.01
옳을 가  (0) 2016.12.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