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한자에 대한 글을 씁니다. 사실 제가 그동안 이놈의 한자 때문에 고민이 많았는데.. 마침 어제 저를 채찍질하는 덧글을 달아주신 분이 계셔서 ㅎㅎㅎㅎ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기존 어원 그림 공부방식의 문제점: 시간 과다 소요..ㅠㅠㅠ


우선 기존의 어원 그림 공부방식에 문제점이 한 가지 있었습니다.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는 느끼실 수 없으셨겠지만.. 그림을 그려서 올리는 제 입장에서는.. 작업시간을 아무리 줄여도.. 다른 사람이 볼 것을 생각해서 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굉장히 많이 걸렸습니다. 한 글자당 최소 15~20분 정도가 소요되었죠. 제가 맥시멈으로 그릴 수 있는 한계는 하루에 5글자 정도였고요. 그마저도 굉장히 지치는 일이었습니다. 꼬박 하루당 약 2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작업이기 때문이지요. 그러다보니.. 이게 제 공부를 위한 것인지 제가 다른 사람들 공부를 위해서 그림을 그려서 올리는 것인지 나중에는 헷갈리기 시작했습니다. 제 공부라면, 무엇보다도 속도가 나야 하니까요. 하루에 3~5글자씩 그려서 어느 세월에 2136자를 다 공부해서 일본어 자격시험을 보겠어요 ㅠㅠㅠ



2. 새로운 한자공부방법의 조건


그래서 다른 방법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사실 이 다른 방법을 떠올리는 데에, 적절한 틀을 찾는 데에 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저 역시 아직 학생이다보니, 제 전공 공부도 하고 일도 하다보니 제2외국어 공부에만 매진해서 공부방법을 시도할 시간 자체를 내기가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1월 들어서는 뜻하지 않게 족저근막염인가 뭐신가 때문에 발뒤꿈치가 너무 아파서 디딜 수도 없더라고요ㅠㅠ (지금까지 약 열흘 정도 최소한으로만 걷고 내내 집안에만 있었네요ㅠㅠ) 아무튼.. 변명을 하자면 제가 삽질을 좀 해야 새로운 방법을 찾는데 삽질 자체를 할 시간이 없었어요ㅠㅠ


새롭게 시도할 공부법이 만족시켜야 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1) 한자 모양의 어원을 찾는 방식은 그대로 쓸 것

우선 저한테 어원으로 공부하는 방법이 잘 맞기는 했습니다. '첫부분 효과'라고..ㅋㅋ 마치 앞단원만 잘 풀다가 포기하는 수포자 학생처럼..ㅋㅋ 저도 지난 1년 내내 한자에서 'ㄱ'만 했잖아요?ㅋㅋ 그런데 몇 달 쉬었다 다시 봐도.. 어쨌거나 그 'ㄱ'대 한자들은 다 기억이 나더란 말입니다ㅎㅎ 그런 것 보면 방법은 잘 맞는 것 같았어요.


2) 시간을 줄여야 함

그런데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그림을 계속 그릴 수는 없었습니다. 이거 뭐 전업 웹툰작가도 아니고.. 나중에는 오히려 한자가 아니라 그림이 느는 듯한 생각도 들었고요 ㅋㅋㅋ


3)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한자와의 차이, 우리말 뜻/음, 일본어 훈독/음독, 예시단어까지 다루어야 함

진짜 일본어 한자 어원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사실 한자만 무턱대고 하면 안 되겠죠. 그 한자들이 일본어 약자로 어떻게 바뀌는지, 일본어 훈독과 음독, 그 한자가 쓰이는 단어까지 알아야 하니까요. 그런데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한자어원사전(하영삼 저), 네이버 사전, 한자대자전 등은 우리나라 한자를 기준으로 어원을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일본어 한자 교재를 따로 펴놓고 봐야 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아우르는 하나의 틀이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3. 새로 찾은 한자공부방법: 표에 정리하기


그래서 제가 새로 정착한 한자공부방법은, 아래와 같은 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본어 한자 교재: 다락원 일본어 상용한자 2136 한권으로 끝내기


2) 한자어원사전: 하영삼 교수님의 한자어원사전(1차문헌), 네이버 사전, 민중서림의 한자대자전


저는 이렇게 두 종류의 교재를 잡았습니다. 우선 저는 ㄱㄴㄷ순으로 나온 교재를 보고 있기 때문에 (그게 사전 옆에 놓고 같이 보기 편함) 일본어 한자 교재를 다락원 것을 사용하였고요, 어원 사전은 이전에 소개했던 하영삼 교수님의 어원 사전과, 네이버 사전, 그리고 작년에 추가로 더 구입한 한자대자전 (개 두꺼움..;;)을 다 사용합니다. 사전마다 설명이 조금씩 다른 한자들이 있어서, 매번 다 참고하는 것은 아니고, 하영삼 교수님 사전을 보다가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외우는 데에 비효율적일 정도로 너무 동떨어진 어원이면 다른 사전을 찾는 방식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ㄱㄴㄷ순으로 사전을 따로 찾는 것이 귀찮으신 분들께는 '일본어 한자 암기박사'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 개정판이 나왔어요.) 그 책은 아예 어원까지 다 실려 있는 책인데, 상용한자 2136자를 다 수록하지 않고 1006자인가만 다루고 있어서 저는 그 책을 선택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그 책으로 먼저 1006자를 끝내고 나서 2136자 교재를 잡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이 한자대자전의 모습이고요~







한자 대자전 개두껍죠...ㅠㅠㅠ


아래 사진이 다락원 일본어 한자 교재입니다. 보시면 번호와 일본어 한자, 필순, 우리말 뜻/음, 음독, 훈독, 예시 단어, 예문까지 나와있습니다. 오늘 예시는 102번 '맺을 결' 자로 보여드릴게요.





이제 한자를 아래와 같은 표에 정리합니다. 각 칸의 내용은 아래 적어 놓은 것과 같습니다.



왼쪽 맨 아랫칸은, 위 '맺을 결'처럼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한자와 일본어 약자가 같을 경우 그냥 그 한자를 한 번 더 쓰는 연습을 하고, 다를 경우 좀 더 복잡한 우리나라 한자를 적도록 하였씁니다.



실제로 위 다락원 교재의 102번 글자를 쓴 모습은 아래와 같고요.



어원 그림 칸에 실제로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제가 글자를 기억하기 쉬울 정도의 힌트만을 우리말을 이용해서 적었습니다. 번호에 색을 칠한 것은 급수 따라서 색을 칠한 건데요.. N1을 보라색으로 칠했네요. (그냥 손에 잡히는 색연필 아무거나 들고 1~5급까지 분류함ㅋㅋ)



이렇게 표를 만들어서 한자를 공부하다 보니.. 이 방법으로는 하루에 50개까지도 합니다ㅎㅎ 시간이 얼마 안 걸려요. 한 글자 표 다 채우는데 얼마 걸리지 않거든요. 이러면 자투리 시간을 응용해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겠죠. 또 표가 작으니까 인쇄한 후 작게 잘라서 카드 형식으로 가지고 다니면서 이동 중에 쓸 수도 있고요(라고 말하지만 사실 참고해야 하는 사전들이 많아서 한 자리에 둥지틀고 합니다). 예시 단어에 히라가나만 적고 한자를 적지 않은 것은.. 아직 제가 나머지 한자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ㅋㅋㅋ '결혼'이란 단어 적는다 치면, '혼'자를 또 보고 그려야 하는 까막눈이라서 그래요ㅠㅠㅠ 나중에 'ㅎ' 단어 가서 배우겠죠 뭐 ㅋㅋㅋ 저같이 무식한 까막눈 아니신 분들은 바로 한자로 단어 적으셔도 될 거예용ㅎㅎ



결론은, 긴 삽질 끝에 이제 방법을 찾아서 정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그 말인 즉슨.. 더 이상 그림을 그려서 연재를 하진 않을 것입니다ㅠㅠ 아쉽지만 남은 한자는 5개의 포스트로 나누어서 올렸고, 여러분들께서도 어원을 찾아보는 공부 방법이 잘 맞으시는 분들은 이 표를 이용해서 직접 어원을 찾아보면서 하시면 더 기억에 잘 남을 거예요~~


(그런데 나중에 제 동창 친구 말이.. 제가 중학생 때에도 비슷한 틀을 만들어서 수행평가를 받았다고 해요ㅋㅋ 한문 선생님이랑 앙숙이었던 것만 기억나지 왜 그런 건 기억이 안나서 다시 몇 달을 저 틀을 만들겠다고 삽질을 하였는지..ㅠㅠ 다음에는 친구들에게 물어봐야겠어요, 제가 옛날에 한 거 뭐 기억나는 거 없냐고요ㅠㅠ)


또 하나, 사실 저렇게 써놓은 표 전체를 스캔을 해서 올릴까 하는 생각을 잠깐 해보기는 했어요. 하지만 이 경우.. 전체 순서와 예시단어가 다락원 교재와 동일하기 때문에 혹시나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까 하는 걱정이 생겨서 우선 보류하기로 하였습니다. 우연히 이 포스트를 다락원 출판사 관계자분께서 보시고 실제 관계자이심을 인증하고 허락해주시지 않는 이상, 제가 먼저 나서서 스캔해서 올릴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러분, 우리 다같이 열공해요ㅋㅋ^^



사용시 출처 밝혀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시즌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머지 한자들5  (5) 2017.01.19
나머지 한자들4  (0) 2017.01.19
나머지 한자들3  (2) 2017.01.19
나머지 한자들2  (0) 2017.01.19
나머지 한자들1  (0) 2017.01.1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