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서 아이패드로 논문을 보는 조건 중에 손글씨로 자유 필기가 가능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죠? 하지만 "나는 손글씨가 필요없다! 키보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주로 타이핑을 하고, 더 깔끔한 정리와 편집이 중요하다!" 하는 분들이 계실 거예요. 그런 분들께 유용한 종류의 앱이 있죠~


1. MarginNote (Free버전과 유료인 Pro버전이 있음)

'마진노트'는 PDF 파일을 읽는 중에 원하는 부분에 마킹이 가능하고, 여백에 메모를 할 수 있습니다. 그냥 PDF 상의 여백이 아니라 옆에 필기나 메모를 할 수 있도록 여백이 생겨요! 물론 손으로 쓰는 자유필기도 지원하지만 메뉴가 복잡해서 저처럼 직관적으로 무조건 쓰고 보는 분들은 조금 복잡하다고 느끼실 수 있고요, 키보드를 주로 사용하시고 타이핑으로 메모를 하시는 분들께 유용할 거예요.

특히 이 앱은 마킹해 둔 부분들을 모아서 마인드맵으로 만들 수도 있고, 플래시카드 형태로 단어 정리도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손으로 하는 필기가 불편해서 무료 버전을 다운 받았다가 몇 번 안 쓰고 삭제했지만, 저처럼 손필기에 집착하지^^^^않는 분들이라면 굉장히 유용한 앱일 것 같아요. 


2. LiquidText (무료)

'리퀴드텍스트'도 '마진노트'처럼 원하는 부분에 마킹을 할 수 있고 더 넓은 여백에 메모를 할 수 있어요. 마진노트처럼 마인드맵이나 플래시카드로 변환할 수는 없지만, 간편하고 빠르게 논문을 읽고 싶으신 분이라면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게다가 무료앱이잖아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