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이 글자는 한자어원사전(하영삼 저)이나 네이버 한자 사전에 따로 어원이 나오지는 않는데, 뭐 짐작할 수 있는 어원이라서 그려봤어요.. 몽둥이로 때리는 부위였을 것 같아요ㅠㅠ




오이 과 자는 오이뿐 아니라 나중에 일반적인 '과실'을 나타내게 되었대요. 두 덩굴 사이에 매달린 과실을 그린 모양이고요, 부모를 잃고 홀로 매달린 오이처럼 덩그러니 남은 아이를 나타낸 글자여서 처음에는 '고아'를 뜻하다가 (특히 전쟁고아) 나중에 '혼자', '외로움'이라는 뜻도 가지게 되었어요. 




2016/05/29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옛 고, 생각할 고, 높을 고


'생각할 고' 자에서 며칠 전에 열심히 그려 올린 그 할아버지가 몽둥이로 맞는 모습이에요..;; 한자어원사전(하영삼 저)에는 "옛날 원시 사회에서 생식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존재했던 老人棒殺(노인봉살)"이라는 풍습을 반영한 것 같다고 써있는데.. 노인을 몽둥이로 때려 죽인다는 이 풍습에 대해서 더 알아볼 수는 없었어요. '노인봉살'로 검색했을 때 아무것도 안나왔거든요. 한자로 검색하니 중국어로 된 자료는 나오는 것 같은데 제가 중국어를 할 줄 몰라서요ㅠㅠ 영어로 검색하니까 'senicide'라는 용어가 있긴 한데 생소하네요. 동양 문화권을 생각할 때, 어른을 공경하던 전통사회의 가치관과 상충하는 것 같은데.. 정말로 이런 풍습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느 시기에 구체적으로 어떤 이유에서 있었을까요? 무척 궁금해지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