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땅을 다지는데 쓰는 도구 모양을 그대로 가져다 만든 글자예요. (원래는 아랫부분이 거북이 등껍질이었다고 하는..;;) 공구 자체를 나타내기도 하고, 공구를 들고 무언가를 만드는 사람이나 그러한 재능을 나타내기도 해요. 




구멍 혈 자와 장인 공 자가 합쳐져서 빌 공 자가 되었어요. 구멍 혈 자는 나무로 버팀목을 세워둔 동굴 집의 입구를 그린 거라고 해요. (아 동굴 집 주변에 풀이라도 좀 그릴걸.. 휑하네ㅠㅠ) 공구로 황토 언덕에 굴을 파서 저런 큰 공간을 만든 것을 나타낸 글자였는데, 그렇게 만들어진 '큰 공간'을 뜻하면서 우리 머리 위에 있는 큰 공간인 '하늘', 또 '텅 빈 공간', '텅 빈 틈'도 뜻하게 되었어요. 




저 이 글자 어원보고 참 멋지다고 생각했어요.. 굉장히 추상적이고 철학적인 내용을 시각화해서 잘 나타내었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먼저 아랫부분은 사사로울 사 자예요. 울타리를 치거나 그리는 모습을 나타냈어요. 자기 주변에 딱 가드를 올리고ㅋㅋ 철벽을 치는 거죠. 이게 '사적(private)'이란 뜻인데, 여덟 팔 자를 위에 그어서 그것과 반대되는 개념을 나타내기로 했대요. (여덟 팔 자가 그렇다고 부정적인 의미나 실제로 X자를 나타내는 건 아니에요, 그냥 상징으로 저렇게 그렸어요) 그래서 '그러한 사사로운 테두리를 걷어버린다'라는 의미로, 사사로울 사 자에 반대하여 '공적이다', '공변', '공평하다'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