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2016/06/30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군사 군, 무리 군, 고을 군


고를 균 자는 두 이 자를 손으로 들어서 고르게 옮기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왼쪽에 흙 토 자가 더해져서 또다른 고를 균 자가 되었어요. 흙을 고르게 하다, 라는 뜻으로부터 고르다, 공평하다, 평균, 보편적인, 동등하다, 조화롭다, 등의 뜻이 나왔습니다. 




풀 초 자 아래 곳간 균 자가 붙었어요. 곳간 균 자는 벼 화 자를 네모로 에워싼 모습이에요. 곳간처럼 갓이 있는 식물이라서 '버섯'을 뜻하게 되었다고 해요. 슈퍼마리오가 나와서 밟아줘야 할 것 같은데..ㅋㅋ




다할 극 자의 오른쪽 부분은 원래 '빠를 극' 자라고 해요. 하지만 본래 다하다, 극단, 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였는데 나중에 '빠르다'라는 뜻으로 분화하였고, 그래서 본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해서 나무 목 자가 더해졌다고 하네요. 어쨌거나, 이 오른쪽 글자는 사람이 땅 위에 서있는 모습이에요. 그리고 사람의 머리 위에 가로획을 하나 더했어요. 사람의 머리가 닿는 높은 곳이라서 극단이나 높은 곳을 뜻하게 되었어요. 여기에 나무 목 자가 더해져서, 집의 가장 높은 부분에 올리는 나무로 된 마룻대를 말해요. 그래서 극한, 궁극, 있는 힘을 다하다, 라는 뜻을 가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