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열매 과 자에 풀 초 자가 올라가서 식물에 열리는 열매라는 뜻이 되었는데, 이게 '과자'라는 뜻이 되었어요. 왜 이게 과자일까 생각해보았는데... 


참 좋은 군것질거리죠ㅋㅋㅋㅋ 사진은 구글 검색에서 퍼왔어요. 말린과일 참 맛있어요, 그쵸? 저는 사실 생과일은 안 먹는데 말린 과일은 엄청 좋아해요ㅎㅎ 고등학생 때 엄마가 담임 선생님 가져다 드리라고 산 말린 과일 제가  다 쳐먹어서ㅠㅠ 엄마가 다시 백화점에 가셔야 했던 일이 있어요ㅋㅋㅋㅋ 


이 글자의 오른쪽 부분은 사전에 있는 어원이 아니라 제 나름의 해석이에요. 클 대 자 아래에 어조사 우(의 옛글자)가 합쳐진 글자인데, 지금 단독으로 쓰이지 않나봐요. 그래서 어원을 찾을 수 없었는데, 한자어원사전(하영삼 저)에 크게 드높인다는 말이 있어서 제 나름대로 무언가 크고 잘 보이게 손으로 들어 올리는 모습을 생각해서 그렸어요. 막 높이 들고 자랑하는 모습이죠ㅎㅎ 말씀 언 자가 더해져서 말을 그렇게 높여서 과장한다는 뜻이 되었고, 자랑한다는 뜻도 있지만 칭찬한다는 뜻도 가지게 되었어요. 



세 가지 글자가 합쳐진 글자예요. 머리 혈 자는 이전에 많이 나왔어요. 이집트 눈깔괴물 위에 머리털 나고 다리달린 모습으로요ㅎㅎㅎ


2016/05/22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잠깐 경, 줄기 경, 굳을 경

2016/06/03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원고 고, 막을 고, 돌아볼 고


집을 나타내는 글자에 뚜껑(?)이나 지붕처럼 잘 쓰이는 집 면 자죠. 그 아래 머리 혈 자가 있고, 나눌 분 자가 있어요. 나눌 분 자는 여덟 팔 자에 칼 도 자가 더해졌는데, 무언가를 여덟 팔 자 모양처럼 대칭으로 칼로 자른다는 뜻에서 나눈다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요. 그래서 각자 집에 나누어져 홀로 남은 사람을 말하게 되었고, 홀로 있거나 적다는 의미를 가지게 되었어요. '과부'라는 단어의 '과'자로 이 글자고, 한편 '과묵하다'할 때의 '과'자도 이 글자예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