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Q&A를 들고 왔습니다. 닉네임 '우너숭이'와 '우너킹'을 사용하시는 독자님께서 댓글로,

 


안녕하세요, 혹시 필기에 사용하시는 기호들에 대해 알수있을까요? 이카보드님이 큰 별표를 내부까지 칠하신 사진도봤었는데 가독성을 고려하신거겠죠? 가독성과 실용성을 고려한 필기기호에 대해 알고싶어요 ㅎㅎ

 

라고 질문해주셨습니다.


 

솔직히.. 왕별을 색깔까지 칠한 건.. 아마 수업이 지루해서.. 또는 읽는 것이 지루해서.. 색칠공부를 잠깐 한 것 같고요..ㅋㅋ (네 평소 제가 하는 행동에는 그리 큰 의미가 없습니다ㅋㅋ) 질문해주신 김에 필기할 때 사용하는 기호들을 정리해보았어요. 이게 전부는 아닐 것 같고, 막상 필기에 사용하는 기호가 뭔지 따로 생각하니까 잘 생각이 안 나서 빼먹은 것들이 있을 것 같긴 해요ㅎㅎ 그런 건 기억나는대로 나중에 더 추가할게요^^

 

이건 고등학생 때까지 잘 썼던 기호인데, 시험에 나온다는 뜻이에요ㅎㅎ 시험에 확실히 나오는 것은 100%, 나올 확률이 놓은 것은 80%로 썼는데.. 나중에는 점점 귀찮아서 그냥 EXAM이랑 별표만 썼어요ㅎㅎ

 

 

한자를 사용한 기호예요. 가능하다/불가능하다, 있다/없다를 나타냈어요. O, X 를 사용할 때도 많은데 그게 헷갈릴 때 한자를 사용해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도식인 것 같아요. 화살표는 선후관계나 인과관계, 논리적 관계를 나타내고, 그 관계를 정의하는 표시를 화살표 가운데 선으로 연결해서 써요. 또는 A와 B 사이에 들어가는 중간요소를 쓰기도 하고요.

 

 

 

이건 필기할 때의 중요도 순인데요, 번호를 매겨가면서 내용 정리를 할 때 가장 큰 내용은 그냥 아라비아 숫자만 쓰고, 그 다음은 아라비아 숫자와 소괄호, 그 다음은 아라비아 숫자에 동그라미, 가장 세부적인 내용은 알파벳으로 순서를 매겨요.

 

 

이건 텍스트의 내용이 질문/반박/반론과 대답/재반박/재반론(대응)으로 이루어져있을 때 쓰는 기호(?)예요. Q&A의 Q와 A를 쓰고 각 질문과 대응에 대한 번호를 매겨요.

 

 

+기호에 동그라미를 친 건 '동시에'라는 뜻이에요. 그냥 +와는 달라요ㅋㅋㅋ 어떤 특성을 동시에 가지거나 병렬적인 속성을 나타낼 때 써요. 그냥 +는 말그대로 추가적인, 첨언의 의미가 있고요. e.g.는 제가 만든 기호가 아니라 원래 for example을 나타내는 라틴어 약자고요..

 

이건 너무 단순한 기호인데ㅋㅋ '아하'나 '헉'하는 순간은 느낌표, 모르는 부분은 물음표예요. 색도 저렇게 마젠타와 녹색을 써요.

 

여기서부터는 영어 시간에 사용하는 기호인데요, 제가 학부 때부터 영어 과외를 많이 했기 때문에 영어 수업 때 쓰는 약자가 많네요. 나름대로 문상 구성요소/구성성분은 동그라미를 안 쳐요. 뭐 다른 건 다 평범하고.. 관계대명사만 다른 선생님들과 좀 다른 것 같아요. 저는 '관.대'라고 쓰는 게 너무 싫더라고요. (딱히 이유는 없음) RP는 relative pronouns의 약자입니다. 관계부사도 말그대로 relative adverbs의 약자고요.

 

이것도 영어 수업 기호예요. 완전한 문장은 completed sentence의 약자를 쓰고요(가끔 애들이 주격보어SC랑 헷갈려함ㅠㅠ), 불완전한 문장은 거기에 논리학에서 not을 나타내는 기호를 붙여서 표시합니다.

 

문장 내 병렬 구조는 시소처럼 삼각형으로 표시하고요, 역접의 접속사면 역삼각형을 써요. 저건 가끔 영어 시간이 아니라 텍스트를 읽을 때 내용 중에서 병렬적인 내용이 나오면 본문에 표시하는 기호로도 써요. 위의 예시에서는 동사 1번과 동사 2번이 병렬구조를 이룬다는 뜻이에요.

 

이게 웃기죠ㅋㅋㅋ 시제나 태, 명령문 등을 표시하기 귀찮아서 자음만 써요..ㅋㅋ 저거 외에도 ㄱㄱㅇㄹㅅㄷㅌ 이런 것도 나와요ㅋㅋ 과거완료수동태..ㅋㅋ 이건 수업하다 보면 좋아하는 애들도 있고 싫어하는 애들도 있어요.

 

이게 제일 웃긴 것 같아요. ㅂㅅ. 분사구문입니다, 병신 아니에요ㅋㅋㅋㅋㅋ 색도 늘 같은 마젠타 색을 쓰는 데다가 웃겨서 그런지 애들이 '컴마+분사'만 나오면 자동으로 외워요ㅎㅎ


이 외에도 논리학 기호랑 벤다이어그램, 도표를 많이 이용해서 필기 정리를 해요. {[( )]} 같은 괄호도 많이 쓰고요. 제가 따로 정해서 쓰는 기호나 약자를 정리하면 이 정도네요. 더 질문해주시거나, 따로 또 생각나는 것 있으면 추가하도록 할게요~ ^^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상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