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세 번째로 보여드릴 마인드맵 템플릿은 탑다운 마인드맵과 레프트 투 라이트(left to right) 마인드맵 템플릿이에요. 



1. 탑다운/LtoR 마인드맵의 특징

위 그림이 탑다운 방식의 마인드맵이고요, 아래 그림이 레프트 투 라이트 방식의 마인드맵이에요. 



1) 개요를 짜기 편리하다. 

이미 모양에서 드러나지만, 자료의 개요를 파악하기에 아주 뛰어난 맵이에요. 특정 부분의 가지가 유난히 많아지면 그 부분의 내용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한 눈에 보여주기도 하고요. 


2) 나중에 암기하기 편리하다. 

앞서 본 방사형 마인드맵이나 양분형 마인드맵과 달리, 개요를 한 눈에 파악하기에 좋기 때문에 상위 레벨부터 키워드를 파악해가면 그게 곧 나중에 암기할 키워드로 정리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바로 위 보라색 LtoR 마인드맵에서 제목을 제외한 Level 1 수준의 연보라색 형광펜 키워드들을 모으면 큰 단원별 주제가 되니까요. 


3) 자료를 공부해나가면서 동시에 작성하기 좋다. 

순차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형태의 마인드맵이기 때문에 주어진 자료를 순서대로 읽어나가면서 하나씩 가지를 늘려나가기 좋아요. 



2. 탑다운/LtoR 마인드맵의 활용법


1) 책/논문 등 자료 하나를 읽어나가면서 내용을 정리할 때

보통 어떤 자료 하나를 읽어나가면서 노트에 순서대로 내용 정리를 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렇게 정리하다가 뒷부분에서 앞 내용이 다시 나올 경우 노트를 뒤적거리기도 하고 다시 돌아가서 추가하기도 번거로운데, 이 방식의 마인드맵을 활용하면 한 눈에 들어오도록 내용 정리도 할 수 있고 또 연결되는 부분에는 연결선만 추가해주면 됩니다. 


2) 시험 공부용으로 내용 정리를 할 때

암기하는데 좋기 때문에 시험 공부용으로 내용 정리를 할 때도 유용해요. 다 정리한 후에 특정 레벨 - level 2, 3 정도 - 만 워드로 내보낸 후 인쇄해서 외우면 그 자체가 요점정리가 됩니다. 


*마인드맵의 레벨은 제목부터 세부적인 내용으로 갈수록 숫자가 늘어나요. '내보내기'란 각 마인드맵 프로그램들이 제공하는 기능으로, 마인드맵 파일 확장자를 기존에 더 자주 쓰는 워드, PDF, PPT 등으로 변환해서 저장해주는 기능을 말해요. 


3) 발표/발제용으로 내용 정리를 할 때

이 맵 자체의 특징이 내용 정리에 좋기 때문에 계속 내용 정리 관련 활용법만 나오네요. 2)와 마찬가지로, 이 방식으로 내용 정리를 한 후 전체 맵을 워드로 내보내기하면 하나의 훌륭한 요약 발제문이 됩니다. 제가 이전 글에서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어요. 발표문이나 발제문을 만들 때 뿐만 아니라, 수업 정리용으로 예습을 해 가기도 좋아요. 굳이 다른 파일 형식으로 내보내기를 하라고 권하는 것은 마인드맵이 인쇄를 하기에는 적절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아예 인쇄를 하지 않고 아이패드에서 혼자서 볼 거라면 내보내기를 하지 않아도 되고요. 


2016/04/26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 - [필기의 끝판왕] 17. 대학원 (5) 디지털: 논문 읽기+단권화


*드물겠지만, 아랍어처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는 문자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Left to Right가 아니라 Right to Left 모양의 마인드맵이 더 낫겠죠?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