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을 서식에 맞추어서 정리하는 일은 몹시 귀찮은 일입니다.. 어쩔때는 이거 하기 싫어서 페이퍼 쓰기 싫을 때가 있다능..ㅋㅋ 하지만 절대 빠지면 안 되는 과정이지요? 오늘은 자료 수집하는 방법 중 특히 참고문헌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식명칭은 '서지관리도구'라고 합니다.. 라고 저희 학교 도서관에 나와 있습니다. 제가 소개할 참고문헌 정리 플랫폼은 RefWorks와 Refme 이렇게 두 가지인데요, 가장 많이 쓰이는 참고문헌 정리 플랫폼 중의 하나이기도 한 RefWorks를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1. 왜 RefWorks를 사용하는가?


1) 전에 다른 글에서 지나가면서 살짝 언급했는데, 저는 인문학 전공자이고 가장 많이 쓰는 자료 DB는 국내 RISS, 국외 JSTOR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참고문헌 서지정보 정리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Papers와 Mendeley는 JSTOR의 메타정보를 제대로 읽어오지 못합니다. (아주 형편없음.. 그냥 내가 손으로 직접 정리하는 것이 더 빠름-_-) 저는 이걸 모르고 여러 번 삽질;;을 하다가 포기했는데요, 참고문헌 서지정보 프로그램에 대해서 사용할지 말지 고민 중인 분이시라면 먼저 [본인이 가장 많이 쓰는 데이터 베이스 이름, 해당 프로그램 이름]으로 네이버나 구글 등에서 검색부터 해보세요. 저는 정말 여러 번 이 프로그램 저 프로그램 깔아도 메타정보를 영 못 불러들여서 혹시나 하고 검색해보았더니 해외 사용자들 중에 저처럼 JSTOR의 메타정보를 불러오지 못하는 것 때문에 불평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한편 RefWorks와 Endnote는 서지관리도구 중 투 톱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데이터베이스가 RefWorks를 지원합니다. 


2) 국내 대학교의 학위논문 청구체계를 지원합니다. RefWorks에서 저는 저희학교 학위논문 방식의 참고문헌 정리 서식을 바로 불러와서 쓸 수 있습니다. 이건 해당 대학 도서관이 RefWorks를 지원하는 경우 학위논문 청구체계 양식도 지원하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만약 지원을 하는 도서관이라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당 학교 양식을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웹기반이기 때문에 아무데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RefWorks 사용하기 

제가 자주 이용하는 RISS와 JSTOR 두 군데를 중심으로 설명드릴게요. 


1) 우선 www.refworks.com에 들어가서 개인 아이디 하나를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생긴 곳입니다. 

2) 개인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아래와 같이 폴더를 만들어서 정리해주세요. 프로젝트별로 폴더를 미리 만들어두는 것이 편합니다. 


3) RefWorks 창은 그대로 놔두셔도 되고요. 다른 탭에서 대학 도서관에 포탈 로그인 -> 데이터베이스 -> 원하는 데이터 베이스 접속. 저는 RISS에 접속해서 논문 하나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참고문헌으로 쓸 자료를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내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목록으로 검색 결과가 뜬 창에서도 체크 박스에서 선택해서 여러 편의 자료를 내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4) 다음과 같은 팝업이 뜹니다. RefWorks를 선택합니다. 


5) 다음과 같은 창이 뜨면 제대로 내보내기가 된 것입니다. 이 창은 닫아도 됩니다. 혹시 중간에 RefWorks 로그인을 한 번 더 하라거나 뭐 정보 이용에 동의하라고 하면 다 시키는대로 해주세요. 

* 2)번에서 닫지 않고 열어 둔 RefWorks 창에 가보면 방금 내보내기한 자료들이 들어와 있습니다. 이 창에서 폴더별로 정리해주세요. 그래야 여러 개를 내보내기 했을 때 섞이지 않습니다. 저는 나중에 정리해야지 했다가 금방 한 70개 되서 깜짝 놀란 적이 있어요..ㅋㅋㅋ


아래는 JSTOR에 접속한 모습입니다. JSTOR도 RefWorks를 지원합니다. 


예상보다 간단하죠? 저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Endnote보다 RefWorks가 더 사용하기 편하더라고요. 

아아아, 제일 중요한 걸 하나 깜빡했네요. 

6) 아래 버튼을 누르면 참고문헌 목록을 만들어서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서식들은 기본 서식으로 등록되어 있고요, 본인의 학교 서식을 따로 등록하였다면 학교 서식도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목록 확장자도 html, txt, rich txt 등 여러 가지로 내보낼 수 있으니 편하신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