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사전, 그리고 구매 예정인 사전 앱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아이패드/아이폰 앱 기준으로 캡쳐하였으나, 워낙 유명한 사전들이라서 플레이 스토어에도 있을 겁니다. 또 종이 사전으로도 구할 수 있고요. 



1. 메리엄 웹스터 사전

사전의 대명사죠, 웹스터 영영 사전입니다. 미국에서 만든 사전이고요, 노래 가사에도 'Webster'라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뜻할 정도로, 마치 이제 'LEGO'라고 하면 블럭을 말하는 것처럼 웹스터라고 하면 사전을 뜻하는 일반명사가 되었습니다. 원어민을 대상으로 한 사전이라고 하는데, 약간 백과사전처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좋습니다. 백과사전과 영어사전의 중간 같은 느낌이 납니다. 





2. 온라인 어원 사전

위 사진은 http://www.etymonline.com 이 곳인데요, 어원 사전이고, 온라인이고 무료라서 편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원을 찾아볼 일은 그리 많지 않아서 이 정도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3. 어메리칸 헤리티지 사전


어메리칸 헤리티지도 원어민을 위한 사전이고 미국에서 나온 사전입니다. 어원이 나와 있고 유의어도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좋아요. 제일 많이 쓰는 사전인 것 같아요. 웹스터보다 어메리칸 헤리티지가 손이 더 많이 가더라고요.



위 사진을 보시면 'logic'이라는 단어가 logos라는 희랍어에서 왔다는 어원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거 은근 상당히 유용하더라고요. 




4. 로제 유의어 사전


영국의 의사였다는 피터 로제가 만든 유의어 사전입니다. 처음에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경로를 잊어버렸어요. 옛날 전자사전에 깔려있었나.. 아무튼 처음부터 편하게 써서 그냥 유의어는 무조건 이걸 택했습니다. 제가 산 이후로 앱이 뭔가 바뀌어서 올라왔나봐요. 제가 다운 받은 버전이 사라지고 새로운 버전이 앱스토어에 올라왔네요. (백업해두지 않으면 또 사야겠네요.. 아흐..ㅠㅠ)


유의어가 장난 아니게 많이 뜹니다ㅎㅎ




5. 디오딕 영한/한영 사전


이거 진짜 좋아요. 원래 밑에 있는 동아 프라임 쓰다가 디오딕으로 넘어왔는데, 숙어 검색과 단어 검색이 한꺼번에 되는 게 최고예요. 무슨 말이나면, 보통 'about'이라고 치면 그 표제어를 클릭해서 그 안에서 숙어를 봐야 하잖아요, 이건 'about'을 치면 about이 들어간 숙어도 함께 검색창에 바로 떠요. 두 세번 더 클릭할 일을 줄여준다는 거죠. 아래 사진처럼요.





6. 두산동아 프라임 영한/한영 사전


이것도 예전 전자사전에 깔려있어서 처음에 잘 썼는데, 숙어 검색을 따로 표제어에 들어가서 다시 찾아보거나 아니면 숙어 검색 메뉴로 들어가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ㅠㅠ



7. 기타 구매예정인 사전들


a. 콜린스에서 나온 비축약형 사전이에요. 비축약형 사전을 전에 안드로이드 폰에 친구가 공유해준 앱으로 보다가 지금은 없어졌거든요. 하나 사고 싶네요. 



b. 전공 사전인데, 사실 전공사전은 이미 벽돌만한 것들 다섯 권 정도가 있어서 망설이고 있습니다. 



c. 국어 사전도 필요한데, 이건 네이버 사전으로 쓰고 있어서.. 쩝.. 사실 웬만한건 초록창 네이년이 다 해주잖아요?ㅋㅋ



*앞으로 [어휘력 기르기] 코너에서는 단어 암기를 위한 앱이나 방법들, 유용한 팁을 몇 개 더 연재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