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웃길지도 모르는 한자 외우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웃길지도 모른다는 건 제가 직접 공부하면서 그린 그림들이 웃겨서요...ㅋㅋㅋㅋㅋ 오늘은 어원을 이용해서 한자를 외우는 방법입니다.

저는 한자를 정말 징글징글하게 싫어하고 못 외웠어요. 제가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학부 4년 석사 3년 박사수료까지 2년까지 학교를 21년 다니면서(이거 처음에 석사 4년 박사 3년이라고 적음.. 어머 나 내 나이도 기억 못하나봐 ㅋㅋㅋㅋ) 제일 못한 과목이 한자거든요ㅋㅋ 아 체육을 제일 못했는데 그건 어찌어찌 필기를 잘 봐서 합산이 잘 나온.. 한자 30점이 제일 낮게 받은 점수였어요. 저한테는 한자 외우는 게.. 음.. 무슨 칸딘스키 그림 주면서 어디 페인트를 뿌려서 점을 찍었는지 외우라고 하는 것 같았어요.. 왜 이 한자가 이 뜻을 가지게 되었는지.. (ㅆㅂ 도대체!! 당최!! 연관이 되어야 외우죠.. 아 놔..)

흠흠 감정이 격해졌고요ㅋㅋ 아무튼 그래서 제가 이제서야 찾은, 저한테 맞는 방법은 어원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어원 이용해서 한자를 외우는 방법의 장점

1) 이해력이 좋으신 분들에게 맞을 것 같아요. 한자가 어떻게 그 뜻을 가지게 되었는지 스토리가 있으니까 그 스토리를 기억하면 됩니다.

2) 스토리를 기억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하나의 한자가 가진 여러 가지 뜻을 다 외울 수 있습니다. 

3) 한 번 기억하면 잘 안 잊어버려요.

4) 모양이 비슷하거나 같은 부수를 공유하는 한자도 쉽게 구별할 수 있어요.


2. 어원 이용해서 한자를 외우는 방법의 단점

하나의 한자를 익히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런 제기랄..-_- 최대의 단점입니다. 



3. 준비물

한자 어원사전이 필요합니다. 

1) 네이버 한자 사전을 찾으면 그 한자의 원형을 클릭할 수 있고, 간단한 어원이 나옵니다. 

2) 경성대 중문과의 하영삼 교수님이 쓰신 '한자어원사전'이 있어요. 현재 출판된 어원사전으로 유일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한자를 다루고 있어요. 처음에는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했는데 써보니까 안 비싸요. 



그리고 당연히! 외울 한자 리스트가 필요하겠죠?




4. 활용 방법


1) 저는 일단 어원 사전을 다 스캔했어요. (개 노가다.. 진짜 욕나오는 줄 알았음) 처음에 두 달 정도 종이 사전을 뒤적거렸는데, 느려서 성질 나빠지더라고요.. 그래서 다 스캔한 후 OCR을 돌렸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사전과 병행해서 사용하고요. 이 사전 출판사에 건의라도 해야겠어요. 전자책 버전 만들어달라고. 


2) 혹시나 나중에 플래시카드를 만들 것을 염두에 두고 한글로 우선 한자만 적힌 카드를 만들었습니다. 엑셀에서 할까 했는데, 한글에서 아예 종이 사이즈를 3cm x 5cm, 여백은 3mm씩 설정해서 만들었어요. 아주 작고 귀여운 카드입니다ㅎㅎ




3) 한글로 만든 카드형 한자 리스트를 PDF로 드롭박스에 저장해주고, 아이패드 프로에서 굿노트로 불러옵니다. 


4) 어원 사전을 보면서 어원에 해당되는 내용을.. 그렸어요 ㅋㅋㅋㅋ 먼저 아래 예시부터 감상하세요. 


*저는 현재 인터넷 강의로, 일본어 단기학교를 평생회원으로 등록해서 일본어를 아주 초급부터 하고 있어요. (이런 한자도 몰라서 이렇게 열심히 그렸냐고 하면 나 울거얌.. 힝..ㅠㅠ) 아래 한자들 사례는 일단기의 김남주 선생님 진격의 기초한자에 나오는 한자입니다. (무려 63강이나 있음.. 올해 안에 다 들을 수 있을까.. 응....??) 지금 7강까지 그려놨는데 우선 앞에서만 캡쳐해왔어요.


**추가 - 교재는 현재 바뀌어서 다른 것을 보고 있어요. 일본어 한자 어원그림 카테고리 참조해주세요.



뭔가 좀 슬픈 어원이에요.. 그쵸?? 


꽁꽁 묶어둘만큼 중요한 문.



아 너무 시적인 어원이에요, 그렇지 않아요? 처음으로 한자의 아름다움을 생각하게 만든 글자에요.



이건 아는 글자지만 그림 그리고 싶어서 ㅋㅋㅋ 이렇게 또 본 목적보다 다른 목적에 정신이 팔린..ㅋㅋ


며느리는 '빗자루 든 여자'.


단 거 입안에 넣고 안 삼키는 모습이라고 ㅋㅋㅋㅋㅋ 전에 제 사촌동생이 엄청 어렸을 때 믹스커피를 한 입 줬는데 너무 맛있어서 애가 안 삼키는 거예요ㅋㅋㅋ 그랬다가 이모가 말시켜서 삼켰다고 막 울었는데 ㅋㅋㅋ 그거 생각났어요, 어릴 때라 믹스커피를 딱 한모금만 줬거든요 ㅋㅋㅋ



거푸집을 너무 정성들여 그렸음 ㅋㅋ





옛날에는 그릇이 참 중요했나봐요.. 그릇을 나타내는 글자가 재물이나 충분함 이런 거랑 관련이 많더라고요. 



자! 다 같이 싸우러 나가자!!!!


오 이거 그림 잘 그렸음ㅋㅋ 한자가 진짜 붓 쥔 거 같지 않아요??




이건 '실패'를 잘 그려서ㅎㅎ


이건 외워서 알던 글자였는데 어원은 처음 알았어요. 옛날 서당에 나무 울타리 있는 모습을 생각했어요.




눈알을 너무 이집트스럽게 그렸음 ㅋㅋ



오 예 소리질러 예아



오홍 이런 뜻이었군 




밥그릇이 정말 중요한 물건이었던 듯..



진짜 웃기죠ㅋㅋㅋㅋㅋ "며느리 부" 보고 빡쳐서 뿜을 뻔 했어요 아니 며느리는 시집와서 청소하는 여자인가 빌어먹을ㅋㅋㅋ 저기는 없는데 "고칠 개"인가ㅋㅋㅋ 어린애를 때려서 고친다는 뜻 ㅋㅋㅋㅋㅋ 지금 같으면 잡혀가게 생겼구만ㅋㅋ 은근 웃긴 거 많아요 


5) 지금은 열심히 그리는 단계라-_- 어원사전보고 읽으면서 이렇게 그리면서 외우고 있어요. 굳이 굿노트에서 그린 건 제가 인터페이스가 익숙한 앱이라서 그런 것도 있지만 굿노트가 손글씨 검색이 된다고 했잖아요, 그래서 제가 저따위로-_- 써 놓은 것도 나중에 검색이 될테니까, 혹시 기억이 안나면 찾아보려고 해요. 그리고 저걸 다시 한 페이지에 여러 개 들어가게 인쇄해서 봐도 좋을 것 같고요. 나중에 저만의 어원사전 또는 교재 참고자료가 될 것 같아요. 



그럼 오늘은 이만 뿅!


**페이스북 페이지를 오픈했어요. 주소는 www.facebook.com/gongboobub​ 입니다! 이 블로그 글이 발행될 거예요. 

***페이스북 페이지 피드 발행하는 거 에러나서 글 지웠다 다시 올려요 ㅠㅠㅠㅠ

****이 글이 반응이 좋아서 한자어원그림 연재 시작합니다. 


---2016년 7월 10일 추가---

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