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학원 학위과정생들이라면 누구나 약간의 막막함을 느끼고 있을 종합시험(학위과정 자격시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제가 준비했던 방법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오늘 글도 이공계열은 해당 없습니다.. 문(과라서 죄)송합니다..ㅋㅋㅋ



1. 족보 모으기


저희 과 같은 경우는 과사무실에서 각 과목별로 족보는 제공해줍니다. 그걸로 끝ㅋㅋ 다른 정보는 더 없습니다. 석사 박사 각 3과목씩 응시하고, '범위'라고 하는 것이 베개만한 책들 20권 정도라서 이건 뭐 범위를 안 가르쳐주는 것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ㅋㅋㅋㅋ



위 사진은 실제 종합 시험 족보입니다. 족보라고 해봤자 매 학기 나왔던 시험지를 복사해 둔 것이에요. 



2. 족보의 엑셀화



그래서 나느님은 저 족보를 몽땅 다 엑셀에 넣었습니다 ㅋㅋㅋㅋㅋ 저는 항상 엑셀을 '오름차순' 정렬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데요, 이번에는 '년도'와 키워드' 때문에 엑셀에 정리하였습니다. 저렇게 보면 몇 년도에 무슨 문제가 나왔는지 년도 순으로 알 수 있고 (어느 교수님이 몇 년도에 안식년이었다는 정보까지 더하면 대충 출제교수가 누구였으며 문제를 내는 스타일을 알 수 있음ㅋㅋㅋ) 그 다음 키워드를 ㄱㄴㄷ순으로 보면 어떤 키워드가 많이 나왔는지 알 수 있죠. 



3. 한 권의 책으로 단권화 




우선 각 논의별로 역사적 발전사가 있습니다. 저는 그걸 기준으로 아예 책을 한 권 써서-_- 단권화를 했습니다. (그냥 줄글로 요약을 했더니 200페이지 가량이 나와서 책을 한 권 쓴 것이나 마찬가지였음) 지금까지 제가 올린 모든 필기 방식의 총집합이 바로 이 종합시험 준비였는데요, [서양철학사 책 두 종류 요약 정리, 각 철학자/주제별로 원전 핵심 정리, 앤솔로지 읽어서 없는 내용 추가]의 과정을 거쳐서 한 권의 책으로 완성했습니다ㅋㅋ 사실 당시에 볼 때는 아이패드에 넣어서 패드로 봤어요. 그래서 종이 사이즈도 한 쪽을 B5로 했고요. 인쇄는 나중에 보관용으로 한 거예요.

제가 올린 이전 글들 중 이 과정과 관련된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6/03/25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 - 철학 전공자들이 참고하기 좋은 웹페이지

2016/04/15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 - [대학원생 독서력 높이기] 앤솔로지를 읽으세요.




4. 한 페이지에 요약 시각화


그리고 마지막 시각화 과정을 거쳐서 저 한 권을 B4 여러 페이지로 요약한 후 시험장에 들어갔습니다. 요약한 시각화 자료는 캡처하지 않았는데, 아래 링크한 이전 글에 있는 거랑 같은 형태입니다. 

2016/04/20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 - [필기의 끝판왕] 12. 대학교 (5) 아날로그+디지털: 시각화




*요 며칠 방문객이 부쩍 많아졌어요. 우선 이 부족한 포스팅들 봐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댓글 및 방명록을 통해서 글을 요청해주신 분들이 계세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렇게 방문객이 많아질 줄 모르고 이 필기 연재를 20편까지 작성해서 예약 발행을 걸어두었거든요. 4월 29일까지는 필기 연재가 나갈 예정입니다. 그래도 '끝판왕'은 봐야 하잖아요 안그래요?ㅋㅋ 필기 연재가 끝난 후 연재할 첫 주제는 '영어교육 체험기'입니다. 제가 교육자나 전공자가 아니므로 "학습자!!!" 입장에서 쓰게 될 예정이고, 조기교육부터 시작할 예정인데 그 끝이 몇 살에 끝날지는 모르겠어요. 아직 개요(?)를 안 짜서요. 집필은 새로 시작하는 주부터 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