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의 애독자이신 "양반장"님을 비롯하여 익명의 독자분 두 분께서도 문의를 해주신 질문입니다. 질문은, 마인드맵을 만들기는 했는데 효율적인 인쇄 방법을 알고 싶다는 점이셨습니다. 


마인드맵을 종이 한 면에 인쇄하게 되면 글씨가 너무 작아서 잘 보이지 않죠? 사실 이건 A3 사이즈로 인쇄하거나, 분할 인쇄를 해도 문제가 됩니다. 맵이 클 경우 A3 사이즈로도 한 페이지에 들어오지 않고, 분할 인쇄를 해서 종이를 이어 붙일 경우 그걸 접었다 펴서 보는 것이 어렵고, 보관이나 이동상의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오늘 예시로 사용할 마인드맵입니다. 수능 영어 어법 교재 두 권을 합쳐서 마인드맵으로 단권화한 파일입니다. 한 눈에 보기에도 양이 많고 (모든 가지가 펼쳐지지 않은 상태인데도 저 정도임) 각 단원에 따라서 14개의 큰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시로 쓰는 프로그램은 맥용 iThoughtX입니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MS Word 표로 내보내기


iThoughtX에서 내보내기 창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 MS Office, Word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스타일을 표로 지정합니다. 저는 세부 가지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서 보통 3열 또는 4열을 선택합니다. 예시 화면에서는 3열을 선택했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3열의 표에 마인드맵에 들어가게 됩니다. 예시 화면은 개별 가지 하나만 뽑아낸 것이어서 가지 제목이 표의 제목이 되었고, 왼쪽 열부터 더 상위의 가지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2. 개별 가지별로 PDF 인쇄하기


그러면 각 가지별로 따로 내보내는 것은 어떻게 하냐?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Map과 Selected 중, Selected를 누릅니다. 이 때 특정 가지를 선택하고 이 버튼을 눌러야 하고, 특정 가지를 선택하지 않으면 아예 이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인쇄를 PDF로 해볼게요. 아래처럼 주로 사용하는 종이인 A4로 인쇄합니다. 




아래는 이렇게 하나의 가지를 A4에 인쇄한 모습입니다. A4 한 장에 가지 하나가 예쁘게 들어갔죠?



이 방법은 하나의 가지가 적당한 크기일 때 좋고, 전체적으로 한 가지에 속하는 내용도 많고 맵의 크기도 크다면 1번의 방법처럼 표로 내보내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