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서술형/논술형 수행평가의 마지막 편인 사회/과학 과목입니다. 바로 내용 들어갈게요!



1. 개념 정리 


어느 과목이든 마찬가지지만, 사회와 과학도 우선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가 선행되어야 해요. 특히 사회와 과학에서는 용어를 중심으로 개념을 익혀야 합니다. 경제에서 '기회비용'이라는 단어가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지 못한다거나, 물리에서 '가속도'가 무엇인지 아예 모른다면 아예 그 다음 단계의 내용들은 이해도 할 수 없겠죠. 


개념 정리를 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 가장 기본은 교과서예요. 줄글로 이루어진 교과서에서 개념에 대한 정의가 나온 부분을 찾아내서, 그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해야 해요. 그게 어렵다면 그 다음에 참고서에 내용 정리가 되어 있는 부분을 봐야겠죠. 어제 올린 수학 글에서처럼, 사회/과학 과목도 교재들의 특징이 있어요. 



1단계: 개념 설명

2단계: 사회는 자료 설명, 과학은 실험 설명

3단계: 개념 익히는 용어 문제 (주로 괄호넣기, 단답형, 객관식)

4단계: 객관식 응용문제들

5단계: 2단계의 자료/실험을 활용한 고난이도 응용문제들


수학과 마찬가지로 1단계의 내용이 많을수록 기본서가 되고, 5단계의 내용쪽이 많을수록 어려운 고난이도 문제집이 됩니다. 개념 정리 부분은 1단계에 나오는 개념들 중에 '무슨 소리인지 모르는 것'이 없게 하는 것이에요. 그 다음으로는 누군가 그 개념에 대해서 물어보면 그게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수준이 되는 것이고요. 




2. 개념 간 연관관계와 스토리 이해하기


위 단계가 단지 개념이 무엇인지 아는 단계라면, 그 다음 단계로는 개념 간 연관관계와 스토리를 이해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경제 과목에서 여러 경제 용어들을 익혔다면, 그 다음에는 각 경제 주체들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마치 게임이나 드라마에서 각 진영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이해하는 것처럼 그 스토리를 꿰고 있어야 해요. 


사회 과목의 경우 이걸 이해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는 바로 '동기'예요. 우리가 등장인물 많고 스토리 복잡한 드라마 본다고 해서 그거 이해 못하고 줄거리 못 따라가지 않잖아요? 그 때 그걸 이해할 수 있는 건 등장인물들의 동기와 성향을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마찬가지로, 기본 개념 정의를 통해서 개념들의 특징을 알았다면 그게 곧 동기이자 성향이 되어서 특정한 상황에 그 개념들을 나타내는 지표가 어떻게 변하는지 생각할 수 있어야 해요. 


과학에서는 그 핵심 키워드가 '성질'이 되고요. 어떤 개념이 어떤 성질을 나타내는지 알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무슨 현상이 나타나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이 단계까지 되면 사실 암기할 건 거의 없어요. (솔직히 저는 사회가 왜 암기과목이라고 하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우리가 사는 인간세상을 가져다가 여러 용어로 정리해서 풀어 써놓은 것인데..) 




3. 자료/실험의 의의


사회/과학 과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각각 자료와 실험인 것 같아요. 위에 교재 구성을 구분한 걸 보면 2단계와 5단계에 각각 한 번씩 자료/실험이 등장하죠? 그만큼 자주 등장하고, 기초 단계와 고난이도 응용 단계 모두에서 등장할 수 있는 부분이 자료와 실험이에요. 


자료와 실험을 이해하고, 이 내용들을 잘 풀어쓰고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자료/실험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에요. 예를 들어 어떤 자료는 경제에서 어떤 개념이나 이론을 뚜렷하게 증명해주는 자료일 수 있어요. 또 다른 자료는 정치에서 특정한 이론의 예외가 되는 상황을 설명하는 자료일 수도 있고요. 또 어떤 자료는 지리에서 전형적으로 어떤 지역을 설명하는 개념의 사례일 수 있죠. 역사에서도 어떤 사료는 특정한 사건을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게 해주는 의미를 가진 사료예요. 어떤 실험은 화학에서의 특정한 이론을 입증하는 실험일 수 있고, 또 다른 실험은 기존까지 지배적이었던 특정한 이론을 다 뒤엎어버리는 증거였을 수도 있어요. 이런 모든 자료/실험들도 다 인간이 역사 속에서 이루어낸 것이기 때문에, 그 사건이 일어난 데에는 특별한 동기가 있었고 또 그걸 지금 우리가 배우는 데에는 분명한 의미가 있거든요. 



4. 단권화


1~3의 과정을 각 단원별로 정리해서 단권화시키는 것이 좋아요. 그러면 그 부분만 보고 나중에 그걸 말로 풀어서 문장으로 엮어서 쓰면 서술형/논술형 답안이 되니까요. 지난 연재 중 [필기의 끝판왕] 연재 앞부분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2016/04/07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1. 필기 및 내용 정리의 세 가지 원칙


2016/04/08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2. 중고등학교 (1) 아날로그: 교재에 단권화하기


2016/04/09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3. 중고등학교 (2) 아날로그: 노트에 단권화하기


2016/04/10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4. 중고등학교 (3) 아날로그: 요약정리+도표


2016/04/12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5. 중고등학교 (4) 아날로그: 그림으로 시각화


2016/04/13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6. 중고등학교 (5) 아날로그: 새로운 구조화


2016/04/14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필기의 끝판왕] - [필기의 끝판왕] 7. 중고등학교 (6) 아날로그+디지털: 요약정리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