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연재,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로 이사갑니다!!! 이 블로그에는 현재 있는 글자들 외에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거예요!

꼭꼭 숨은 한자 뜻, 네이버 웹툰 링크 공유합니다. http://comic.naver.com/challenge/list.nhn?titleId=682129

자세한 내용은 공지글 http://gongboobub.tistory.com/259 참조해주세요. 



*스마트폰에서 "한자만 있는데? 공부법은 어디서 봐?":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이 연재를 시작하게 만든 첫번째 글에 아주 허접스러운 그림으로 한 번 등장했던 글자예요ㅎㅎㅎ 그림이 너무 허접해서 다시 그렸어요ㅎㅎ 원래는 그냥 그릇이 아니라 '솥'이었는데, 단순하게 그렸습니다. 솥처럼 기본적인 식기를 갖추었다고 해서 갖추다, 완비하다 등의 뜻이 나왔어요. 




이 글자 그림 웃기죠ㅎㅎㅎㅎ 가죽 옷 위로 털이 삐져나온 모습이에요. 요즘처럼 섬유가 발달하지 않았을 때 가죽옷은 겨울을 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었으므로 모든 사람들이 구하려고 하는 귀한 옷이었대요. 그래서 추구하다, 요구하다, 청구하다 등의 뜻을 가져요. 구할 구 자가 쓰이는 다른 글자에서는 주로 가죽으로 만든 무언가를 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금 위에서 나온 구할 구 자 옆에 칠 복 자가 붙었어요. 칠 복 자는 손에 막대기를 든 모습이라고 이전에 많이 나왔었어요. 손에 막대기를 쥐고 털달린 짐승을 몰아내는 모습이에요. 그래서 사람을 구해주다, 돕다, 구제하다, 라는 뜻을 가집니다. 


*칠 복 자가 나왔던 이전 글들이에요.


2016/04/12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놓을 방, 고칠 개, 패 찰

2016/05/20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밭 갈 경, 지경 경, 공경 경

2016/05/27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맺을 계, 열 계, 시내 계

2016/05/31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굳을 고, 연고 고, 꽁무니 고

2016/06/02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마를 고, 품팔 고, 북 고

2016/06/13 - [일본어 한자어원그림] - 구멍 공, 칠 공, 두려울 공





구할 구 자 왼쪽에 옥 옥 자가 점만 떼놓고 왔어요. 옥을 깎아서 만든 공이나 털달린 가죽으로 만든 공을 나타냈어요. 그래서 공이나 공처럼 둥근 것, 또 공으로 하는 운동을 뜻해요. 




역대급으로 웃긴 어원이 나왔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미니언들처럼  BUTT을 외치면서 키득거려야 할 것 같아요ㅋㅋ 엉덩이에 쑥뜸을 뜨는 모습이래요ㅋㅋ 그래서 '뜸들이다'라는 뜻을 가졌는데, 그로부터 '오래'라는 뜻이 나왔대요. 뜸들인다는 뜻의 한자는 오랠 구 자 밑에 다시 불 화 자를 쓰는 걸로 분화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