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용 요약 정리편에 이어 "자료 보충" 편입니다. 발제문이라는 것이 단순히 내용 요약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자료를 보충할 필요도 있거든요. 그것도 발제자의 책임이기도 하고요. 그래서 오늘은 자료를 보충해서 발제문을 만들었던 사례를 보여드리려고 해요. 



1. 원문에 없는 예시 - 그림, 사진, 문학 작품 -  보충하기


2016/06/29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발제문의 변천사] - [발제문의 변천사] 1. 번역 또 번역


아래 번역은 이전 글에서 한 번 등장했던 번역이에요. 저건 완역 연습이었고, 저걸 다시 발제문으로 만들 때에는 참고자료가 추가 되었어요. 


위 논문에는 그림과 문학 작품을 예로 들고 있지만 실제로 원문에 그 그림과 문학 작품이 어떤 내용인지 나오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발제문에는 아래 사진처럼 그림과 문학 작품에 대한 설명을 추가했어요. 





2. 모르는 용어/개념 보충하기


저자들은 늘 우리보다 훨씬 똑똑한 것 같아요.. 흑ㅠㅠㅠ 모르는 단어나 용어, 개념이 나오면 무조건 찾아봅니다. 어학 사전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백과사전이나 전문적인 사전을 이용할 필요도 있고, 때로는 네이버 지식백과 수준의 자료가 필요할 때도 있어요. 


2016/03/26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어휘력 기르기] - [어휘력 기르기] 1. 사전의 종류

2016/03/27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어휘력 기르기] - [어휘력 기르기] 2. 직접 사용하고 있는 사전 앱 소개

2016/03/25 - [아날로그+디지털 공부법/기타] - 철학 전공자들이 참고하기 좋은 웹페이지


사전이나 참고 웹페이지에 대해서는 이전 글 참조해주시고요~




위 사진은 생물학 용어와 특정한 동물 이름을 찾아본 것이었어요. 



위 사진은 용어에 대한 설명을 발제문에 각주로 넣은 모습이에요. 아예 대놓고 "발제자가 뿅뿅뿅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라고 썼죠ㅋㅋㅋ 모르는 건 죄가 아니니까?ㅋㅋ 몰라서 찾아봤고, 어디에서 찾았는지 출처를 밝히고 있어요. 원 출처는 영문이었는데 우리말로 번역해서 넣었고요.


이 사진은 타과 수업 때 썼던 발제문인데, 타과 수업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이 모르실 것 같은 용어를 정리하고 출처를 밝히고 있어요. 




3. 외국 대학 수업자료 찾아보기 


이건 좀 야매? 꼼수인데요ㅋㅋㅋㅋㅋ 도저히 이해가 안 되는 내용이 있을 때에는 외국 대학의 수업자료를 찾아봐요. 별건 아니고, 뿅뿅에 대해서 모를 때 그냥 구글에서 "뿅뿅 syllabus", "뿅뿅 class"이렇게 검색하면 그 뿅뿅과 관련된 수업 자료들이 뜨거든요. 또 그 자료들이 그 대학 그 수업 홈페이지나 교수의 개인 웹페이지에 올라온 경우도 있고요. 그러면 외국 대학의 수업 자료를 찾아볼 수 있어요. 같은 방식으로 "뿅뿅 강의계획안" 등을 검색하면 국내 자료도 찾을 수 있고요, 진짜 운이 좋으면 내가 발제를 맡은 텍스트와 같은 텍스트에 대한.. 다른 학교 대학원생의 발제문을 찾을 수도 있어요ㅋㅋㅋㅋㅋ (우리 모두 발제문을 함부로 인터넷에 올리지 맙시다ㅋㅋ??)


아래 사진은 그런식으로 찾은 외국 대학의 수업 자료예요. 발제해야 하는 원문이 하도 이해가 안 되어서 찾아봤었어요.




4. 이전 자료로 보충하기


이건 기존에 자료 정리를 잘 해 두신 분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에요. 제 경우 석사 때 완역 연습 해 두었던 자료들을 박사 때 몇 개 유용하게 써먹었답니다ㅋㅋㅋ 새로 원문을 읽는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완역본을 아예 인쇄해가서 나누어주기도 했어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