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발제문 형식 둘째 시간으로, 요약형 발제문을 가지고 왔어요. 요약형 발제문은 이름처럼 내용 요약 정리 위주의 발제문을 말하고, 간결한 것을 좋아하고 시간 초과를 싫어하는 수업에 적절한 형태예요. 최대한 핵심만 요약하는 거죠. 발제자 입장에서도 가장 시간을 적게 들이는 발제문이에요. 표를 이용하면 더 간결하게 나타낼 수도 있어요. 



요약형 발제문은.. 


1. 줄글 없음. '-음/슴'체 사용 가능. 간결함. 시간을 적게 소모함.

2. 번호나 말머리를 붙이는 형태로 정리함. Bullet point 형식이라고도 함.

3. 원문의 내용 중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내용은 표로 정리함. 


아래는 몇 가지 예시 사진이에요. 



번역 용어를 정리하고, 위에는 간단하게 쪽수와 왼쪽 컬럼인지 오른쪽 컬림인지를 표시했어요. 내용은 말머리표를 붙였고, 음슴체를 사용하고 있고, 화살표로 정리를 하고 있죠. 아직 평행다단을 쓰기 전이네요. 




공통적인 기준을 통해서 예시를 분류하고, 이를 하나의 표로 나타내고 있어요. 




이 표도 두 가지 종류의 지식을 비교하고 있는 모습이고요. 예시는 예시끼리 둘째 칸에 넣었네요. 



요약형 발제문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발제문이라고 할 수 있어요. 간혹 지나치게 간결할 경우 성의가 없어 보일 수 있고, 줄글 형식이 필요할 때 요약형 발제문을 가져가면 분위기가 완전 깨지기도 하죠..ㅠㅠ 하지만 제 경험으로는 내용만 꼼꼼하다면 서식면에 있어서 지적받은 적은 없었어요. 오히려 한 눈에 잘 보인다고 좋은 평을 받은 적이 더 많았어요. 또 이러한 과정은 글을 이해해야 하는 학생 입장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과정인 것 같아요.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을 가려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니까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