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특히 도표를 활용한 요약정리/시각화 편이에요. 드디어 필기가 아주 조금씩 진화하고 있어요 ㅋㅋㅋㅋㅋ (뭔가 왜 포켓몬스러운 거지..?? 응?? 피카츄 라이츄????) 




도표/도식화를 이용한 요약정리/시각화 방법은..


1. 한 눈에 보기가 좋아요. 


2. 한 눈에 잘 들어오니까 암기하기도 좋아요.


3. 다 만들어놨을 때 간지나요ㅋㅋㅋㅋㅋ



이런 건 뭐 평범한 도식화죠. 후훗.


이것도 평범하고요. 아, 이렇게 개념을 도식화하였을 때는 개념간의 연관관계가 눈에 더 잘 들어온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건 좀 있어 보이네요ㅋㅋㅋ 총 9쪽짜리 근현대사 정리표입니다. 연표는 인터넷에서 어디서 주워왔어요. 2005년이래요-_- '진지함의 미학'이라는 분이 카피레프트로 만드셨답니다. 가만, 2005년이면, 제가 근현대사 과목을 배운 건 2006년이니, 고3이 되기 전 겨울방학 때 예습으로 정리한 거네요. (내가 언제 그렇게 예습을 열심히 했는지 전혀 기억에 없음ㅋㅋㅋㅋㅋ) 



다운받은 근현대사 연표에 색깔별로 정치/사회/문화/외교 사건을 구분해서 정리했습니다. 


근현대사 연표에는 아주 가는 잉크펜으로 정리를 했더라고요. 지금 같으면 다 아이패드로 했을텐데. 스마트폰 나오기 전이라서 여전히 아날로그에요. 앞으로 3편 정도는 더 아날로그 중심으로 글이 올라올 예정이에요. 나는 기계치다, 디지털 방식은 영 어색하다, 하는 분들은 이 연재 초반에 아날로그 필기가 많으니 이러한 예시들을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