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그림을 이용한 시각화 예시를 들고 와봤어요. (엄마한테 물려받은 미술 실력은 이럴 때 쓰는 거예요ㅋㅋㅋㅋ) 그림으로 시각화를 하는 방법은 도표보다 훨씬 더 많은 내용을 정리할 때 좋아요. 또 단권화와 시각화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요. 



그림으로 시각화 하는 방법은..


1. 도표는 재구성하는 능력이 필요한데, 그림은 더 많은 재구성 능력과 구조화 능력을 요구한다. 


2. 직접 그림으로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정보를 더 많이 재구성하므로 기억에 더 오래 남는다.


3. 단권화와 시각화를 동시에 할 수 있다. 


4. 이것도 해놓고 나면 뽀대난다ㅋㅋㅋㅋㅋㅋ 




특히 지리 과목은 위 그림처럼 아예 지도를 커다랗게 직접 그린 후에 지도 위에 {단권화+시각화}를 한꺼번에 하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저건 중학생 때 그린 건데, 8절지에 그렸어요. 한국지리 내용이었나보네요. (시험 범위가 중부지방은 빠졌나 봄ㅋㅋㅋ)


아, 지리 과목이라고 하면 지금도 빡치는 일화가 있어요. 중학생 때 수행평가를 오픈북으로 봤는데, 제 뒤에 앉은 냔이 교과서를 안 가져와서 빌려달라고 하더니 자기가 시험을 다 맞은 거예요ㅋㅋㅋㅋㅋ 정작 나는 내가 적어놓은 것 못찾아서 하나 틀림ㅋㅋㅋ 그 때 왜 안 빌려준다는 생각을 못했는지...ㅋㅋㅋ 하여간 호구 인증 잼ㅋㅋ





가정 과목은 공부하기가 정말 싫었나봐요ㅋㅋㅋ 테이블을 저렇게 정성들여 그리지를 않나, 게임 심즈를 이용해서 집을 짓다니...ㅋㅋㅋ 또 저걸 도트 잉크젯으로 인쇄했어요. 지금 보면 꼭 점묘화같아요 ㅋㅋㅋ 




과학은 그림 그리기 참 좋은 과목이었어요ㅋㅋㅋ


그림으로 시각화를 하는 방법이 쓰일 일은 사실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모든 시험 범위를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하지만 정말 머릿속에 내용이 잘 안잡힐 때, 또 여러 곳에 배치해야 하는 내용이 많을 때 이용하기 좋은 방법이에요. 






*모바일에서 다른 공부법 카테고리 보기: 왼쪽 하단 투명한 ≡ 아이콘 -> 카테고리 메뉴 -> 글 목록

**페이스북 페이지: www.facebook.com/gongboobub

***티스토리에서 비밀댓글 작성시 답글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공개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